[초청세미나] 데이터 기반의 그로스 해킹이란?
1. 그로스해킹의 개념
성장+해킹이 결합된 단어 -> 해킹하듯 성장하는 방법을 찾는다
- 고객의 반응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를 수정해 제품과 시장의 궁합(Product-Market Fit)을 높이는 것을 의미
- 제품과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
->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 고객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 머무른 시간, 회원 가입으로 전환되는 비율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나은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시도 (참고: 위키백과)
2. 버락오바마와 트럼프의 그로스 마케팅
1) Barack Obama 대선 마케팅 (A/B 테스트를 통한 고객 반응 평가)
- 버락오바마 닷컴에 방문한 유권자를 대상으로 페이지 이미지/ 문구/ 버튼을 다르게 적용하여 선호도를 분석하여
가장 높은 선호도를 체크해 마케팅 진행
1) 버튼: SIGN UP / JOIN US NOW / SIGN UP NOW / LEARN MORE
2) 이미지: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있는 오바마 / 오바마 단독사진 / 가족과 함께 있는 오바마
-> 최종 선정 이미지
대선 때 빛 발한 디지털 마케팅 기법, A/B 테스팅 (mk.co.kr)
2) Donald Trump 대선 마케팅 (타켓마케팅)
- PROJECT ALAMO : 브래드 파스케일 마케터의 전략
1) 데이터 수집: 유권자 등록 기록, 총기 소유 기록, 신용 카드 구매내역, 인터넷 계정 정보 등
-> 7000만 달러 소요
2) 미국인의 모든 데이터인 2억 2천만개 얻어 "민주당의 표를 없애자" 라는 전략으로 진행
-> 흑인들 대상으로 컨텐츠 광고 진행: 둘 중 누구 뽑을 사람이 없네 라는 마음을 갖게하여 투표장으로 안나오게 하자는 전략 -> 대성공
트럼프 당선 예측했던 그 분석, 인간의 언어에서 감정을 읽어내 | 마케팅/세일즈 | DBR (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