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용어집
# 마케팅 용어 용어집
## A
- A/B Testing (AB테스트):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선택하는 방법
- Acquisition (고객 획득): 신규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달시켜 구매, 회원가입 등을 유도하는 과정
- Activation (활성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되는 단계
- Ad Exchange: 광고주와 광고 플랫폼을 연결하는 중개 플랫폼
- Ad Fraud: 부정한 방법으로 광고 성과를 조작하는 행위
- Ad Network (광고 네트워크): 다양한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 Ad Rank: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가 노출될 확률을 결정하는 순위
- Ad Tech (광고 기술): 광고의 기획, 집행, 분석 등을 돕는 다양한 기술적 도구와 플랫폼
- ADID: 모바일 기기에서 광고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유 식별자
- Analytics (애널리틱스): 유저의 앱 내 행동을 분석하는 기법
- AOV (평균 주문 금액): 단일 거래에서 발생한 평균 주문 금액
-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 유저당 평균 수익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전체 유저당 평균 수익
- ASO (App Store Optimization): 앱 스토어 내에서 앱의 노출을 최적화하여 다운로드 수를 증가시키는 전략
- ATL (Above The Line):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 마케팅 전략
-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iOS 14.5 이상에서 앱이 사용자 데이터를 추적할 때 사용자 동의를 받도록 요구하는 프레임워크
- Attribution (어트리뷰션): 광고 성과를 유발한 원인을 파악하는 분석 과정
- Attribution Modeling (어트리뷰션 모델링): 전환에 기여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공헌도를 평가하는 방법
## B
- Behavioral Targeting (행동 타겟팅): 유저의 행동을 바탕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기법
- BI (Business Intelligence): 기업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
- Bid (입찰): 광고주가 설정한 최대 지불 금액
- BM (Business Model): 사업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한 전략이나 계획
- Bounce Rate (이탈률): 페이지를 떠나는 방문자의 비율
- BTL (Below The Line):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비매스 마케팅 전략
## C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1명을 유치하는 데 드는 비용
- CDP (Customer Data Platform):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한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여 고객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플랫폼
- Churn Rate (이탈률):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떠난 고객 비율
- Click Fraud (클릭 사기): 부정한 방식으로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이 생애 동안 회사에 가져올 예상 가치
- Content Marketing (콘텐츠 마케팅):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
- Conversion (전환): 사용자가 특정 행동(구매, 회원가입, 앱 설치 등)을 완료하는 것
- Conversion Rate, CVR (전환율): 유입된 유저 중 실제로 구매까지 이어지는 비율
- CPA (Cost Per Action): 특정 액션 당 비용
- CPC (Cost-Per-Click): 광고 클릭 1회당 지불하는 비용
- CPE (Cost Per Engagement): 유저와의 상호작용 당 비용
- CPI (Cost Per Install): 광고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한 유저당 비용
- CPM (Cost Per Mille): 광고 1,000회 노출당 비용
- CPV (Cost Per View): 동영상 광고 한 뷰당 비용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전략
- Cross-Selling (교차 판매): 관련 상품을 함께 추천하여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
- CTA (Call To Action):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소
- CTR (Click-Through Rate):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의 비율
- Culture Fit: 회사의 문화와 직원의 성향이 잘 맞는지 평가
- Customer Data Platform (CDP):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는 플랫폼
- Customer Journey (고객 여정): 고객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전체 과정
- Customer Retention (고객 유지율):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율
- Customer Segmentation (고객 세분화): 고객을 특정 기준에 따라 그룹으로 나누는 전략
## D
- DAU (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앱을 사용한 유저의 수
- Deep Link (딥링크): 유저들이 어플의 특정 위치에 랜딩할 수 있도록 하는 링크
-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 분석, 관리하는 플랫폼
- Drip Campaign (드립 캠페인): 특정 행동이나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발송되는 마케팅 메시지
- DSP (Demand-Side Platform):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 DX (Digital Transformation): 회사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업무 방식이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과정
-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DCO): 실시간으로 광고 콘텐츠를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기법
## E
- Engagement Rate (참여율): 콘텐츠에 대한 유저의 반응 정도를 나타내는 비율
- Event (이벤트): 앱 내에서 유저가 수행하는 행동
- Event Tracking (이벤트 트래킹): 앱 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
## F
- First-Party Data (퍼스트 파티 데이터): 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 데이터
- Frequency (빈도수): 같은 유저에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
- Funnel (마케팅 퍼널): 유저 경로를 단계별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방법
## G
- GAID (Google Advertising ID):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되는 고유 식별자
- GTM (Google Tag Manager): 웹사이트에 다양한 태그를 쉽게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 H
- HR (Human Resource): 회사의 팀과 사람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부서
## I
-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애플 iOS 기기에서 광고 추적에 사용하는 고유 식별자
- IDFV (Identifier for Vendors): 애플 기기에서 앱 개발자가 동일한 기기 내에서 여러 앱 간에 사용자 데이터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식별자
-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합하여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
- Impressions (노출수): 광고가 노출된 횟수
## K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주요 지표
## L
- Landing Page (랜딩 페이지): 유저가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되는 페이지
- Lead Generation (리드 생성): 잠재 고객 정보를 수집하는 마케팅 활동
- LMF (Launch Market Fit): 제품의 초기 출시가 시장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단계
- Lookalike Audience (유사 타겟층): 기존 고객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새로운 잠재 고객
- Lookalike 마케팅: 기존 고객과 유사한 속성을 가진 신규 고객을 찾아내기 위한 마케팅 방법
- LTV (Lifetime Value): 유저 한 명이 서비스에서 발생시키는 총 기대 수익
## M
- Mar-tech (마케팅 기술):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기술과 도구
- Marketing Automation (마케팅 자동화): 반복적인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술
- MAU (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앱을 사용한 유저의 수
- Metric (측정값): 데이터 분석에서 측정된 수치나 비율
- MMP (Mobile Measurement Partner): 모바일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해주는 파트너사
-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 N
- NPS (Net Promoter Score): 고객이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을 나타내는 지표
## O
- Omnichannel Marketing (옴니채널 마케팅):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 Organic Traffic (자연 트래픽):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에서 유입되는 트래픽
## P
- Personalization (개인화): 고객의 개인적 정보나 행동을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략
- PMF (Product Market Fit): 제품이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
- Postback (포스트백): 고객에 의해 발생한 광고 성과데이터를 매체사에게 공유하는 것
- Programmatic Advertising (프로그래매틱 광고):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광고 구매 및 배치를 진행하는 방식
- PU (Paying User, 결제 유저):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실제로 결제를 한 사용자
- PV (Page View, 페이지 조회수): 웹페이지가 열리거나 새로 고침된 횟수
## Q
- Quality Score (품질 점수): 광고의 품질과 관련성을 평가하는 점수
## R
- Reach (도달): 광고가 도달한 고유 유저 수
- Referral (추천): 기존 고객이 새로운 고객을 소개하는 것
- Responsive Design (반응형 디자인): 다양한 장치에서 최적화된 웹사이트 디자인
- Retargeting, Remarketing (리타겟팅, 리마케팅): 이전에 상호작용한 유저에게 광고를 다시 노출하는 전략
- Retention (유지): 기존 고객이 지속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율
- Retention Rate (유지율): 이전에 앱을 사용한 유저가 일정 기간 내에 다시 앱을 사용하는 비율
- Revenue (매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얻는 총 수익
-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매출 비율
-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비용 대비 얻은 수익률
- RTB (Real-Time Bidding): 온라인 광고 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경매 방식으로 판매하는 시스템
## S
- SaaS (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빌려주는 구독 서비스
-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모음
-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 엔진에서 유료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 홍보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웹사이트 최적화
- Session (세션): 유저가 앱을 열고 닫는 동안의 모든 활동
- SKAdNetwork: 애플의 iOS 환경에서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 SMB (Small & Medium sized Business): 작은 규모의 회사와 중간 규모의 회사
- Social Proof (사회적 증거):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제품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는 마케팅 기법
- Spending (광고 지출): 특정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된 총 광고비
- SSP (Supply-Side Platform): 광고 인벤토리를 제공하고 광고를 등록하는 플랫폼
- Stickiness (고착도): 유저가 앱에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T
- TBD (To Be Determined): 아직 결정되지 않은 사항
- Third-Party Data (서드 파티 데이터): 외부에서 수집한 고객 데이터
- Triple Media: 소유한 매체(Owned), 제3자에 의해 창작된 매체(Earned), 유료 광고로 노출된 매체(Paid)로 구분되는 개념
## U
- UA 마케팅 (User Acquisition 마케팅):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Upselling (업셀링): 고객에게 더 높은 가격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전략
-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웹상의 자원을 나타내는 주소
-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
- UTM parameter: 마케팅 캠페인에서 트래픽 출처와 매체를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매개변수
- UV (Unique Visitor): 웹사이트를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사용자 수
## W
- WAU (Weekly Active Users): 한 주 동안 앱을 사용한 유저의 수
기타
- 광고주: 광고를 집행하는 기업
- 그룹: 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에서 동일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는 단위
- 네트워크광고: 여러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웹사이트에 광고를 제공하는 형태
- 논오가닉: 유료 광고 등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 뉴스피드: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뉴스 형식으로 제공받는 최신 콘텐츠
- 리다이렉션(Redirection): 유저를 특정 페이지로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과정
- 마진율: 매출에서 비용을 제외한 순이익의 비율
- 머신러닝: 컴퓨터가 데이터 학습을 통해 패턴을 발견하고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기술
- 미디어믹스: 여러 가지 매체를 혼합하여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하는 전략
- 소구포인트: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 소재: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되는 크리에이티브 요소
- 속성(Attribute): 앱 내 특정 데이터를 나타내는 요소
- 스크립트: 웹페이지나 앱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작성된 코드
- 원링크: 사용자가 특정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하나의 링크
- 유입 경로(Referral Source): 모바일 환경에서 유저가 앱으로 들어온 경로
- 유저(User):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 또는 단말기
- 이벤트(Event): 앱 내에서 유저가 수행하는 행동
- 전환 최적화: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나 앱을 개선하는 과정
- 지면: 광고가 게재되는 공간
- 차원(Dimension): 데이터 분석에서 사용되는 기준이나 속성
- 체류시간: 유저가 특정 서비스에 머무르는 시간
- 캠페인: 특정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되는 일련의 활동
- 코호트(Cohort):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유저 집단
- 코호트분석: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용자 그룹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시간에 따른 사용자 행동 변화를 추적하는 분석 방법
- 쿠키: 웹 브라우저에 저장된 작은 파일로,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을 저장
- 타겟팅: 특정 고객 그룹을 겨냥하여 맞춤형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
- 트래킹(Tracking): 앱 트래킹 툴을 사용하여 유저의 행동을 추적하고, 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 퍼널분석: 고객이 구매 또는 특정 행동을 완료하기까지의 단계별로 분석하는 방법
- 퍼블리셔: 콘텐츠를 제공하고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개인 또는 기업
- 페르소나: 목표 고객의 인구통계적 정보와 심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는 방법
- 평균세션시간: 사용자가 한 번 방문할 때 평균적으로 머무는 시간
- 포지셔닝: 브랜드 또는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정의하는 과정
- 피드광고: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또는 웹사이트에서 콘텐츠 피드 내에 노출되는 광고
- 픽셀: 웹페이지에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 삽입하는 작은 코드 조각
- 활성 사용자: 일정 기간 동안 특정 활동을 수행한 사용자
마케팅 중요 개념 객관식 문제 50개
-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a) 고객 이해 b) 제품 품질 c) 광고 예산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가장 중요한 것은? a) 시장 세분화 b) 경쟁사 분석 c) 가격 전략
- 브랜드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a) 일관성 b) 창의성 c) 예산
-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채널은? a) 검색 엔진 최적화 (SEO) b) 소셜 미디어 c) 이메일 마케팅
- 고객 유지에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a) 고객 경험 향상 b) 할인 제공 c) 광고 증대
- 마케팅 ROI 측정에 가장 중요한 지표는? a) 전환율 b) 클릭률 c) 노출 수
-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a) 가치 제공 b) 빈도 c) 길이
-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a) 관련성 b) 팔로워 수 c) 비용
- 이메일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a) 개인화 b) 빈도 c) 디자인
-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a) 참여도 b) 팔로워 수 c) 포스팅 빈도
- 고객 세그먼테이션의 주요 목적은? a) 타겟 마케팅 b) 비용 절감 c) 경쟁 분석
-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a) 일관된 메시지 전달 b) 대규모 광고 캠페인 c) 가격 할인
- 제품 포지셔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a) 차별화 b) 가격 c) 유통
-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a) 재구매 유도 b) 신규 고객 유치 c)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마케팅 자동화의 주요 이점은? a) 효율성 증대 b) 비용 절감 c) 창의성 향상
- 퍼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a) 전환 b) 인지 c) 고려
- A/B 테스팅의 주요 목적은? a) 성과 최적화 b) 비용 절감 c) 경쟁 분석
- 고객 여정 맵핑의 주요 이점은? a) 고객 경험 개선 b) 마케팅 비용 절감 c) 경쟁사 분석
- 마케팅 믹스(4P)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a) 제품 (Product) b) 가격 (Price) c) 장소 (Place)
- 구전 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a) 신뢰성 b) 저비용 c) 통제 가능성
- 크로스셀링의 주요 목적은? a) 고객 가치 증대 b) 재고 관리 c)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리드 스코어링의 주요 목적은? a) 영업 효율성 향상 b) 마케팅 비용 절감 c) 고객 만족도 증대
- 옴니채널 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a) 일관된 고객 경험 b) 비용 절감 c) 경쟁사 분석
- 고객 생애 가치(CLV)의 주요 이점은? a) 장기적 전략 수립 b) 단기 매출 증대 c) 경쟁사 분석
- 인바운드 마케팅의 주요 목적은? a) 고객 유치 b) 브랜드 인지도 향상 c) 비용 절감
- 마케팅 퍼널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a) 전환 (Conversion) b) 인지 (Awareness) c) 고려 (Consideration)
- 고객 경험 관리의 주요 목적은? a) 고객 만족도 향상 b) 비용 절감 c) 경쟁사 분석
- 마케팅 자동화의 주요 이점은? a) 효율성 증대 b) 창의성 향상 c) 인력 감축
- 콘텐츠 마케팅의 주요 목적은? a) 가치 제공 b) 직접 판매 c) 경쟁사 분석
- 리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a) 전환율 향상 b) 신규 고객 유치 c)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주요 목적은? a) 고객 관계 구축 b) 직접 판매 c) 경쟁사 분석
-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주요 목적은? a) 유기적 트래픽 증대 b) 광고 비용 절감 c) 경쟁사 분석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주요 요소는? a) 일관성 b) 복잡성 c) 다양성
- 고객 세그먼테이션의 주요 이점은? a) 타겟 마케팅 효율성 b) 비용 절감 c) 제품 개발
- 이메일 마케팅의 주요 성공 요인은? a) 개인화 b) 빈도 c) 길이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a) 신뢰성 b) 저비용 c) 통제 가능성
-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a) 정확한 의사결정 b) 비용 절감 c) 창의성 향상
- 고객 피드백의 주요 이점은? a) 제품/서비스 개선 b) 비용 절감 c) 경쟁사 분석
- 마케팅 예산 할당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a) ROI b) 경쟁사 동향 c) 과거 관행
- 브랜드 로열티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a) 고객 유지 b) 신규 고객 유치 c) 비용 절감
- 실시간 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a) 적시성 b) 비용 효율성 c) 대규모 도달
- 마케팅 성과 측정의 주요 목적은? a) 전략 최적화 b) 비용 정당화 c) 경쟁사 비교
- 고객 세그먼테이션의 주요 기준은? a) 행동 패턴 b) 인구통계 c) 지리적 위치
-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주요 목적은? a) 감정적 연결 b) 정보 전달 c) 판매 촉진
- 마케팅 채널 통합의 주요 이점은? a) 일관된 메시지 전달 b) 비용 절감 c) 경쟁사 분석
- 고객 관계 관리(CRM)의 주요 목적은? a) 고객 이해 및 관리 b) 비용 절감 c) 판매 자동화
- 퍼포먼스 마케팅의 주요 초점은? a) 측정 가능한 결과 b) 브랜드 인지도 c) 창의성
- 마케팅 믹스의 '4C'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a) 고객 (Customer) b) 비용 (Cost) c) 편의성 (Convenience)
-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이점은? a) 타겟팅 정확성 b) 저비용 c) 대규모 도달
-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목적은? a) 일관된 메시지 전달 b) 비용 절감 c) 다양한 채널 활용
마케팅 중요 개념 객관식 문제 50개 - 정답
- a) 고객 이해
- a) 시장 세분화
- a) 일관성
- a) 검색 엔진 최적화 (SEO)
- a) 고객 경험 향상
- a) 전환율
- a) 가치 제공
- a) 관련성
- a) 개인화
- a) 참여도
- a) 타겟 마케팅
- a) 일관된 메시지 전달
- a) 차별화
- a) 재구매 유도
- a) 효율성 증대
- a) 전환
- a) 성과 최적화
- a) 고객 경험 개선
- a) 제품 (Product)
- a) 신뢰성
- a) 고객 가치 증대
- a) 영업 효율성 향상
- a) 일관된 고객 경험
- a) 장기적 전략 수립
- a) 고객 유치
- a) 전환 (Conversion)
- a) 고객 만족도 향상
- a) 효율성 증대
- a) 가치 제공
- a) 전환율 향상
- a) 고객 관계 구축
- a) 유기적 트래픽 증대
- a) 일관성
- a) 타겟 마케팅 효율성
- a) 개인화
- a) 신뢰성
- a) 정확한 의사결정
- a) 제품/서비스 개선
- a) ROI
- a) 고객 유지
- a) 적시성
- a) 전략 최적화
- a) 행동 패턴
- a) 감정적 연결
- a) 일관된 메시지 전달
- a) 고객 이해 및 관리
- a) 측정 가능한 결과
- a) 고객 (Customer)
- a) 타겟팅 정확성
- a) 일관된 메시지 전달
마케팅 용어 객관식 문제 50개
-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선택하는 방법은? a) A/B Testing b) Funnel Analysis c) Cohort Analysis
- 제품이나 서비스를 신규 고객에게 도달시켜 구매, 회원가입 등을 유도하는 과정은? a) Acquisition b) Retention c) Activation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되는 단계는? a) Activation b) Acquisition c) Retention
- 광고주와 광고 플랫폼을 연결하는 중개 플랫폼은? a) Ad Exchange b) Ad Network c) DSP
- 부정한 방법으로 광고 성과를 조작하는 행위는? a) Ad Fraud b) Click Fraud c) Conversion Fraud
- 다양한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은? a) Ad Network b) Ad Exchange c) SSP
-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가 노출될 확률을 결정하는 순위는? a) Ad Rank b) Quality Score c) CTR
- 광고의 기획, 집행, 분석 등을 돕는 다양한 기술적 도구와 플랫폼을 의미하는 용어는? a) Ad Tech b) Mar-tech c) Ad Network
- 모바일 기기에서 광고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유 식별자는? a) ADID b) IDFA c) IDFV
- 유저의 앱 내 행동을 분석하는 기법은? a) Analytics b) Tracking c) Monitoring
- 단일 거래에서 발생한 평균 주문 금액을 의미하는 지표는? a) AOV b) ARPU c) LTV
-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는? a) ARPDAU b) ARPPU c) ARPU
- 결제 유저당 평균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는? a) ARPPU b) ARPU c) ARPDAU
- 전체 유저당 평균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는? a) ARPU b) ARPPU c) AOV
- 앱 스토어 내에서 앱의 노출을 최적화하여 다운로드 수를 증가시키는 전략은? a) ASO b) SEO c) SEM
- TV, 라디오, 신문 등의 대중 매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은? a) ATL b) BTL c) TTL
- iOS 14.5 이상에서 앱이 사용자 데이터를 추적할 때 사용자 동의를 받도록 요구하는 프레임워크는? a) ATT b) IDFA c) GDPR
- 전환에 기여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공헌도를 평가하는 방법은? a) Attribution Modeling b) Funnel Analysis c) Cohort Analysis
- 유저의 과거 검색 기록이나 클릭 패턴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광고를 노출하는 기법은? a) Behavioral Targeting b) Contextual Targeting c) Demographic Targeting
- 기업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은? a) BI b) CRM c) ERP
- 광고주가 특정 광고에 대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은? a) Bid b) CPC c) CPM
- 사업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한 전략이나 계획은? a) Business Model b) Revenue Model c) Profit Model
- 유저가 페이지를 방문한 후 추가 액션 없이 나가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는? a) Bounce Rate b) Exit Rate c) Churn Rate
- 프로모션, 이메일 마케팅, 이벤트 등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비매스 마케팅 전략은? a) BTL b) ATL c) TTL
- 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지출한 총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는? a) CAC b) CPC c) CPM
-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한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여 고객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플랫폼은? a) CDP b) CRM c) DMP
-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떠난 고객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는? a) Churn Rate b) Retention Rate c) Conversion Rate
- 부정한 클릭을 통해 광고 성과를 왜곡하는 행위는? a) Click Fraud b) Ad Fraud c) Conversion Fraud
- 한 명의 고객이 평생 동안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매출을 예측하는 지표는? a) CLV b) LTV c) AOV
-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제작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은? a) Content Marketing b) Inbound Marketing c) Outbound Marketing
- 사용자가 특정 행동(구매, 회원가입, 앱 설치 등)을 완료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a) Conversion b) Acquisition c) Activation
- 광고를 클릭한 유저 중 실제로 구매로 이어진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는? a) Conversion Rate b) Click-Through Rate c) Bounce Rate
-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의 액션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지불하는 과금 방식은? a) CPA b) CPC c) CPM
- 광고주가 유저의 광고 클릭 1회당 지불하는 비용은? a) CPC b) CPM c) CPA
- 광고 클릭 외에도 댓글, 공유, 좋아요 등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비용이 책정되는 과금 방식은? a) CPE b) CPC c) CPV
- 광고를 클릭하고 앱을 설치한 유저당 지불하는 비용은? a) CPI b) CPA c) CPE
- 1,000회 광고 노출당 지불하는 비용으로, 주로 브랜딩 광고에서 많이 사용되는 과금 방식은? a) CPM b) CPC c) CPA
- 동영상 광고가 유저에게 시청될 때마다 지불하는 비용은? a) CPV b) CPC c) CPM
-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맞춤형 마케팅과 고객 지원을 제공하는 시스템은? a) CRM b) ERP c) SCM
- 고객이 구매한 제품과 관련된 다른 상품을 추천하여 추가 판매를 유도하는 전략은? a) Cross-Selling b) Up-Selling c) Down-Selling
-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예: 구매, 회원가입)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소는? a) CTA b) USP c) KPI
- 광고 노출에 비해 클릭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보여주는 비율은? a) CTR b) CVR c) CPC
- 하루 동안 앱을 한 번 이상 사용한 유저를 나타내는 지표는? a) DAU b) MAU c) WAU
-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 분석, 관리하는 플랫폼으로, 광고 타겟팅 및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되는 것은? a) DMP b) CDP c) CRM
- 이메일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되며, 잠재 고객의 행동에 맞춰 자동화된 메시지를 발송하는 캠페인 방식은? a) Drip Campaign b) Blast Campaign c) Trigger Campaign
- 광고주가 원하는 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구매할 수 있는 광고 구매 플랫폼은? a) DSP b) SSP c) Ad Exchange
- 회사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업무 방식이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과정은? a) Digital Transformation b)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c) Technological Disruption
- 유저의 행동이나 선호도에 따라 광고의 이미지, 텍스트 등을 실시간으로 조정하여 최적화하는 기법은? a)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b) Personalized Marketing c) Adaptive Content Marketing
-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콘텐츠와 상호작용한 유저의 비율을 평가하는 지표는? a) Engagement Rate b) Conversion Rate c) Click-Through Rate
- 고객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 구매 이력 등 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 데이터는? a) First-Party Data b) Second-Party Data c) Third-Party Data
마케팅 용어 객관식 문제 50개 - 정답
1. a) A/B Testing
2. a) Acquisition
3. a) Activation
4. a) Ad Exchange
5. a) Ad Fraud
6. a) Ad Network
7. a) Ad Rank
8. a) Ad Tech
9. a) ADID
10. a) Analytics
11. a) AOV
12. a) ARPDAU
13. a) ARPPU
14. a) ARPU
15. a) ASO
16. a) ATL
17. a) ATT
18. a) Attribution Modeling
19. a) Behavioral Targeting
20. a) BI
21. a) Bid
22. a) Business Model
23. a) Bounce Rate
24. a) BTL
25. a) CAC
26. a) CDP
27. a) Churn Rate
28. a) Click Fraud
29. a) CLV
30. a) Content Marketing
31. a) Conversion
32. a) Conversion Rate
33. a) CPA
34. a) CPC
35. a) CPE
36. a) CPI
37. a) CPM
38. a) CPV
39. a) CRM
40. a) Cross-Selling
41. a) CTA
42. a) CTR
43. a) DAU
44. a) DMP
45. a) Drip Campaign
46. a) DSP
47. a) Digital Transformation
48. a)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49. a) Engagement Rate
50. a) First-Party Data
# 마케팅 용어 객관식 문제 62개
1. 같은 유저에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나타내는 지표는?
a) Frequency
b) Reach
c) Impression
2. 유저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단계에 따른 성과를 분석하는 방법은?
a) Funnel Analysis
b) Cohort Analysis
c) Regression Analysis
3.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되는 고유 식별자로, 앱 설치, 광고 클릭 등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것은?
a) GAID
b) IDFA
c) IDFV
4. 웹사이트에 다양한 태그를 쉽게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의 도구는?
a) GTM
b) Google Analytics
c) Google Ads
5. 회사의 팀과 사람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부서를 지칭하는 용어는?
a) HR
b) PR
c) R&D
6. 애플 iOS 기기에서 광고 추적에 사용하는 고유 식별자는?
a) IDFA
b) GAID
c) ADID
7. 애플 기기에서 앱 개발자가 동일한 기기 내에서 여러 앱 간에 사용자 데이터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식별자는?
a) IDFV
b) IDFA
c) GAID
8.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합하여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을 의미하는 용어는?
a) IMC
b) CRM
c) SEO
9. 비즈니스 목표와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핵심 지표는?
a) KPI
b) ROI
c) CPA
10. 관심 있는 잠재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여 마케팅과 세일즈에 활용하는 활동은?
a) Lead Generation
b) Conversion
c) Retention
11. 제품의 초기 출시가 시장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단계를 나타내는 용어는?
a) LMF
b) PMF
c) MVP
12. 기존 고객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새로운 잠재 고객 그룹을 찾는 마케팅 방법은?
a) Lookalike Marketing
b) Retargeting
c) Behavioral Targeting
13. 유저 한 명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발생시킬 수 있는 모든 수익을 예측하는 지표는?
a) LTV
b) ARPU
c) AOV
14.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기술과 도구를 총칭하는 용어는?
a) Mar-tech
b) Ad-tech
c) Fin-tech
15. 반복적인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술은?
a) Marketing Automation
b) Programmatic Advertising
c)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16. 한 달 동안 앱을 사용한 유저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는?
a) MAU
b) DAU
c) WAU
17. 모바일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해주는 파트너사를 지칭하는 용어는?
a) MMP
b) DSP
c) SSP
18. 제품의 핵심 기능만을 갖춘 초기 버전을 나타내는 용어는?
a) MVP
b) PMF
c) LMF
19. 고객이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을 나타내는 지표는?
a) NPS
b) CSAT
c) CES
20.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은?
a) Omnichannel Marketing
b) Multichannel Marketing
c) Cross-channel Marketing
21.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지칭하는 용어는?
a) Organic Traffic
b) Paid Traffic
c) Direct Traffic
22. 고객의 개인적 정보나 행동을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략은?
a) Personalization
b) Customization
c) Segmentation
23. 제품이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용어는?
a) PMF
b) LMF
c) MVP
24.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광고 구매 및 배치를 진행하는 방식은?
a) Programmatic Advertising
b) Real-time Bidding
c) Automated Marketing
25.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실제로 결제를 한 사용자를 지칭하는 용어는?
a) PU
b) MAU
c) DAU
26. 웹페이지가 열리거나 새로 고침된 횟수를 의미하는 지표는?
a) PV
b) UV
c) Session
27. 광고의 품질과 관련성을 평가하는 점수는?
a) Quality Score
b) Ad Rank
c) CTR
28. 광고가 도달한 고유한 유저의 수를 측정하는 지표는?
a) Reach
b) Frequency
c) Impression
29. 기존 고객이 새로운 고객을 소개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a) Referral
b) Lead Generation
c) Acquisition
30. 다양한 장치나 화면 크기에 따라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최적화되는 디자인은?
a) Responsive Design
b) Adaptive Design
c) Fluid Design
31. 이전에 상호작용한 유저에게 광고를 다시 노출하는 전략은?
a) Retargeting
b) Remarketing
c) Both a and b
32. 기존 고객이 지속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용어는?
a) Retention
b) Churn
c) Acquisition
33. 서비스의 특정 기간 동안 유지된 유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는?
a) Retention Rate
b) Churn Rate
c) Conversion Rate
34.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얻는 총 수익을 의미하는 용어는?
a) Revenue
b) Profit
c) Turnover
35. 광고비 대비 매출을 나타내며, 캠페인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는?
a) ROAS
b) ROI
c) CPA
36. 광고 또는 마케팅 활동에 투자한 비용 대비 수익률을 측정하는 지표는?
a) ROI
b) ROAS
c) CPA
37. 온라인 광고 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경매 방식으로 판매하는 시스템은?
a) RTB
b) Programmatic Advertising
c) Ad Exchange
38. 클라우드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빌려주는 구독 서비스 모델을 지칭하는 용어는?
a) SaaS
b) PaaS
c) IaaS
39. 개발자를 위해 제공하는 도구 모음을 지칭하는 용어는?
a) SDK
b) API
c) CMS
40. 검색 엔진에서 유료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를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은?
a) SEM
b) SEO
c) SMM
41.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위치에 노출되도록 웹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기법은?
a) SEO
b) SEM
c) SMO
42. 애플의 iOS 환경에서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는?
a) SKAdNetwork
b) IDFA
c) GAID
43. 작은 규모의 회사와 중간 규모의 회사를 지칭하는 용어는?
a) SMB
b) Enterprise
c) Startup
44.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제품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는 마케팅 기법은?
a) Social Proof
b) Influencer Marketing
c) Viral Marketing
45. 특정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된 총 광고비를 의미하는 용어는?
a) Spending
b) Budget
c) Investment
46. 광고 인벤토리를 제공하고 광고주가 이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은?
a) SSP
b) DSP
c) Ad Exchange
47. 유저가 앱에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는?
a) Stickiness
b) Retention Rate
c) Engagement Rate
48. 아직 결정되지 않은 사항을 나타내는 약어는?
a) TBD
b) ASAP
c) FYI
49. 다른 회사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로, 추가 타겟팅을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는?
a) Third-Party Data
b) First-Party Data
c) Second-Party Data
50.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지칭하는 용어는?
a) UA Marketing
b) Retention Marketing
c) Brand Marketing
51. 고객에게 더 높은 가격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전략은?
a) Upselling
b) Cross-selling
c) Down-selling
52. 웹상의 자원을 나타내는 주소를 의미하는 용어는?
a) URL
b) IP
c) DNS
53.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를 의미하는 용어는?
a) USP
b) UVP
c) Both a and b
54. 마케팅 캠페인에서 트래픽 출처와 매체를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매개변수는?
a) UTM parameter
b) Tracking pixel
c) Conversion tag
55. 웹사이트를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사용자 수를 의미하는 지표는?
a) UV
b) PV
c) Session
56. 한 주 동안 앱을 사용한 유저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는?
a) WAU
b) DAU
c) MAU
57. 광고를 집행하는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는?
a) 광고주
b) 퍼블리셔
c) 매체사
58. 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에서 동일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는 단위는?
a) 그룹
b) 세그먼트
c) 코호트
59. 여러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웹사이트에 광고를 제공하는 형태는?
a) 네트워크광고
b) 디스플레이광고
c) 프로그래매틱광고
60.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측정하는 지표는?
a) 노출수
b) 클릭수
c) 전환수
61. 유료 광고 등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을 지칭하는 용어는?
a) 논오가닉
b) 오가닉
c) 직접 트래픽
62.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뉴스 형식으로 제공받는 최신 콘텐츠를 의미하는 용어는?
a) 뉴스피드
b) 타임라인
c) 스토리
# 마케팅 용어 객관식 문제 62개 - 정답
1. a) Frequency
2. a) Funnel Analysis
3. a) GAID
4. a) GTM
5. a) HR
6. a) IDFA
7. a) IDFV
8. a) IMC
9. a) KPI
10. a) Lead Generation
11. a) LMF
12. a) Lookalike Marketing
13. a) LTV
14. a) Mar-tech
15. a) Marketing Automation
16. a) MAU
17. a) MMP
18. a) MVP
19. a) NPS
20. a) Omnichannel Marketing
21. a) Organic Traffic
22. a) Personalization
23. a) PMF
24. a) Programmatic Advertising
25. a) PU
26. a) PV
27. a) Quality Score
28. a) Reach
29. a) Referral
30. a) Responsive Design
31. c) Both a and b
32. a) Retention
33. a) Retention Rate
34. a) Revenue
35. a) ROAS
36. a) ROI
37. a) RTB
38. a) SaaS
39. a) SDK
40. a) SEM
41. a) SEO
42. a) SKAdNetwork
43. a) SMB
44. a) Social Proof
45. a) Spending
46. a) SSP
47. a) Stickiness
48. a) TBD
49. a) Third-Party Data
50. a) UA Marketing
51. a) Upselling
52. a) URL
53. c) Both a and b
54. a) UTM parameter
55. a) UV
56. a) WAU
57. a) 광고주
58. a) 그룹
59. a) 네트워크광고
60. a) 노출수
61. a) 논오가닉
62. a) 뉴스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