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
- 데이터를 봐야 하는 이유: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액션 도출
- 데이터 시각화 활용 부분: 가설 수립(EDA) → 가설 검증(A/B TEST) →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가능한 대시보드 작성 → 스토리텔링(PT)
→ 데이터 시각화로 액션 가능한 인사이트를 찾고, 데이터로 효과적인 스토리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좋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핵심 공식
1) 미묘한 차이에도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는 순서
: 위치 > 길이 > 방향 > 각도 > 면적 > 부피 > 채도
ex. 막대 그래프(시작 0부터), 도넛 차트 등
2) 색은 강조하고 싶은 요소에만 색상 표시(보는 사람에게 명확하게 메세지 전달 가능하도록)
3) 이중축은 혼란의 여지가 있다. (어느 쪽 축이 막대이고, 어느쪽 축이 선인지 불분명해 이해 어려움)
4) 산포도: 가로축에 원인, 세로축에 결과 표시
5) 시간 축은 가로축이 기본
데이터 시각화와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의 과학적 효과
스토리텔링의 과학
왜 우리는 스토리를 사랑할까? | 비즈니스, 마케팅, 그리고 인생 전반에 걸쳐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익히 들었을 것이다. 여러분은 아마도 스토리텔링이 강력한 도구이며 큰 영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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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토리의 구성 요소
- 흐름이 있는 이야기로 만들어서 뇌 활성화 시키기
3) 현업과 문제를 찾아 나가기
- why? 질문을 던지며 인터뷰 및 관찰을 통해 pain point를 찾아보고 이게 맞는지 질문하기(기본 50번 인터뷰)
- 신뢰와 친밀감 쌓기 (미리 분석한 데이터 시각화 자료들을 조직에 꾸준히 공유 → 현업이 기존에 궁금했던 점들을 물어보기 시작하며, 혹시 이런 것도 볼 수 있나요? 라고 대화가 시작됨, 회사에서 편안한 1:1 자리도 많이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
4) 의사결정자(c레벨)와 소통하기
- 짧은 시간 내에 핵심 포인트만 빠르게 전달하기
→ 결론/ 이유&예시 / 추천하는 액션
- MONEY: revenue ↑, costs ↓ / MARKET: market share ↑, time to market↓, EXPOSURE: retention ↑, risk ↓
- 같이 오래 일해본 상사에게 의사결정자가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것을 좋아하는지 미리 파악
→ 대면 or 서면, 평소에 가지는 의견 & 관심있는 영역, 제시가능한 반론 & 대처방안
스토리텔링
1) 3단 구성
- 컨텍스트 설명 → 핵심 메시지(문제와 기회) → 추천하는 액션
2) 핵심 메세지 전달
- 핵심 메세지, 핵심 아이템 + 예상 변화 수치 (시간과 비용)
3) 제안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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