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계ㆍ재무 관련 정보
● 재무관리 관련 정보 : 투자 경제성, 위험 및 기대수익률, 자본비용 산정 등 → 오답: 이자와 배당 등 자본비용 산정
● 회계관리 관련 정보 : 자산, 부채, 자본, 손익 등을 포괄하는 재무제표 관리, 재무비율 분석 등
(2) 인적자원 관련 정보
● 인사ㆍ조직 전략 관련 정보 : 인사ㆍ조직 전략 및 인력 운영 계획, 직무 분석 및 평가 등
● 인적자원관리 관련 정보 : 채용 및 배치, 인사 평가, 임금 및 복리후생, 퇴직관리 및 전직지원 등
● 인적자원개발 및 조직개발 관련 정보 : 교육 및 경력개발, 조직성과 향상 및 조직문화 발전 등
(3) 마케팅ㆍ영업 관련 정보
● 시장 기회 관련 정보 : 시장 환경 분석, 고객 관여도 및 구매 행동 분석 등
● STP 전략 관련 정보 : 시장 유형 분석 및 프로파일링(segmentation), 세분된 시장의 평가 및 마케팅 방
향 설정(targeting), 자사(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등
● 마케팅 믹스 전략 관련 정보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매촉진(promotion) 등
(4) 공급관리(생산운영관리) 관련 정보
● 운영관리 목표 및 현황 관련 정보 : 원가, 품질, 납품 등
● 생산시스템 설계 전반에 관한 정보 : 제품 및 서비스 설계, 공정 계획, 작업 결과 측정 등
● 생산시스템 운영 전반에 관한 정보 : 수요 및 생산능력 분석, 일정 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손익계산서
▶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과 그에 따른 비용을 계산하여 순이익(이익 혹은 손
실)을 보여주는 보고서
현금흐름표
▶ 일정 기간의 기업의 현금 유입과 유출내역을 나타내는 보고서
재무제표
▶ 기업의 경영활동에 따른 재무상태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에 따라 보여주는 회계보고서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 름표, 자본변동표, 주석으로 구성
유동비율 : 단기채무에 충당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이 얼마나 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
→ 단기부채를 단기자산으로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재무비율
당좌비율 : 재고자산을 처분하지 않고서도 단기부채를 갚을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비율
부채비율 :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로, 기업 자본구성의 건전성 평가에 활용
채권투자의 위험
▶ 채무불이행위험 : 발행기관의 경영 및 재무상태가 악화될 경우 약정한 이자 및 원금의 지급이 지연되
거나 지급불능일 가능성
▶ 시장위험 : 채권가격이 시장금리 및 발행기관의 신용 변화에 따라 변동하므로, 채권의 시장가격이 매
입가격보다 낮아졌을 때 자본손실의 가능성
▶ 유동성위험 : 채권의 발행 물량이 적고 유통시장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 채권을 현금화하기 어려울 가
능성
▶ 구매력감소위험 : 인플레이션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채권의 예상수익
률이 축소되어 이자율의 변동이 초래되고, 이에 따라 채권의 가격이 변화할 가능성
→ 오답: 자본예산위험
● VRIO 모형 : 지식과 기술, 노하우, 브랜드 평판 등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가치(Value), 희소성
(Rarity), 모방가능성(Imitability), 조직내재성(Organization) 측면에서 분석
▶ 조직의 자원과 역량이 가치 있고(valuable), 희소하며(rare), 모방이 불가능하고(inimitable), 조직에
내재화(organized)될수록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
→ 조직이 보유한 자원의 가치, 모방 가능성, 희소성, 내재성 측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역량을 진단
가치사슬(Value Chain) 분석
●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 체계와 프로세스에서의 경쟁력을 검토하기 위한 분석 방법
● 가치 창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
▶ 본원적 활동 : 원자재의 투입, 생산, 물류, 판매, 마케팅과 영업, 고객서비스 등
▶ 지원활동 : 경영관리, 인적자원, 연구개발, 구매조달 등
●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기업이 경쟁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 조직이 핵심역량 및 차별성을 갖는 영역 등
파악 가능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
● 광고나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 광고나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
▶ 계산식 : (클릭 수) ÷ (노출 수)
▶ 예 :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고 그 중 100번 클릭되었다면 CTR은 10%임 [100/1,000]
●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에 중요한 지표
인스톨당 비용(CPI, Cost per Install)
● 앱을 설치(Install, 인스톨)하는 데에 지불하는 평균 비용
▶ 계산식 : (총 비용) ÷ (총 설치 수)
고객획득비용
● 총마케팅 비용을 신규 고객 수로 나눈 값
▶ 계산식 : (총 마케팅 비용) ÷ (신규 고객 수)
자연검색량
● 특정 검색어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지를 나타내는 정보
▶ 예 : “여행 가이드”라는 키워드의 월간 자연검색량이 10,000번이라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관심과 검
색 트래픽 등을 파악할 수 있음
수요예측 방법
● 더 나은 예측을 위해서 정확도를 측정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예측의 정확도는 실제값과 예측값의 차이로
측정됨
▶ 즉, 기존 자료(과거 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값과 실제값을 관찰하고, 예측오차가 가장 적은 기법을 선
정한 뒤, 그 예측오차 대비 비용(기회비용)을 고려하여 예측 기법을 선정하여야 함
● 일반적인 수요예측 방법
▶ 평균절대오차(MAD, Mean Absolute Deviation) : {(예측값) - (실제값)}의 절댓값을 평균한 것으로,
오차의 절댓값을 평균한 값이라 할 수 있음
▶ 평균절대백분율오차(MAPE, Mean Absolute Percent Error) : 평균절대오차를 퍼센트로 나타낸 것
▶ 평균제곱오차(MSE, Mean Squared Error) : 평균절대오차를 제곱한 뒤 (n-1)로 나누어 준 값
→ MAD: 예측 데이터와 실체 데이터의 절댓값을 평균하는 방법
반정형 데이터 → XML, HTML, JSON
→ 명목형 데이터에서 범주는 순서에 의미가 XXXXX
10,20,30,40,50,60,NULL
→ 중앙값은 가운데 두 값의 평균 : 35
중앙값(Median) : 전체 데이터를 나열했을 때 가운데에 있는 값
▶ 데이터가 홀수개일 경우 가운데에 있는 값이며, 데이터가 짝수개일 경우 가운데 두 값의 평균
외개내
개념스키마 → 물리적 구조를 정의/ 데이터가 디스크에 저장되는 방식, 인덱스 구조, 저장 위치 등의 사항을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최적화된 구조 데이터를 관리한다.
외래키 : 한 테이블에서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키
중복값 처리 방법: 모든 중복값을 삭제하고 첫번째 값만 유지한다.
시간 기준 데이터 분할: 특정 시간 간격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더 작은 하위 집합으로 구성하는 것
스트리밍 데이터 처리 방식: 유입되는 데이터를 연속적이고 점진적인 방식으로 처리한다.
색의 3속성: 색상, 명도, 채도
단계구분도: 계급으로 데이터를 집단화하고, 지도에 각 계급을 단계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지역을 집단으로 하여 단순한 개수가 아닌 숫자 데이터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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